10 대 대표과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 01 과제 개요

    온실가스 미세먼지 감축 및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 수소차 보급 및 노후경유차·선박의 친환경 전환 가속화

  • 02 주요 투자사업 및 제도개선

    • 전기차

      승용 버스 화물 등 전기자동차 113만대(누적) 보급, 충전 인프라 확충

    • 수소차

      승용 버스 화물 등 수소차 20만대 보급, 충전인프라 450대(누적) 설치 및 수소 생산기지 등 수소 유통기반 구축

    • 노후차량

      노후경유차의 엘피지(LPG)·전기차 전환 및 조기폐차 지원

    • 노후선박

      관공선 함정, 민간선박 친환경 전환 및 관공선 80척 매연저감장치 부착

    • 미래차 핵심 연구개발

      미래형 전기차 부품ㆍ수소차용 연료전지 시스템ㆍ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등 기술개발 추진

2022년까지 총사업비 8조6천억 원 투자, 일자리 5만2천 개 창출
2025년까지 총사업비 20조3천억 원 투자, 일자리 15만1천 개 창출
  • 현재상황을 숫자로 표현한 표
    현재 상황
    “석유 중심 수송 체계로 온실가스·미세먼지 대량(多) 배출”
    성과지표 ’20년
    전기차 보급 대수 9.1만대(’19)
    수소차 보급 대수 0.5만대(’19)
    노후 경유차 등 조기폐차 106만대
    노후 경유 화물차 엘피지(LPG) 전환 1.5만대
  • 미래모습을 숫자로 표현한 표
    미래 모습
    “전기·수소 중심 그린 모빌리티 확대로
    오염물질 감축 및 미래 시장선도”
    ’22년 ’25년
    43만대 113만대
    6.7만대 20만대
    172만대 222만대(’24)
    6만대 15만대
  • 기술개발, 규모의 경제 등으로 전기‧수소차의 생산비용 하락 전망에 따라 ‘중장기 재정 운용전략’ 수립(2020년 하반기)
  • 수소자동차 보급 확대를 위한 사업용 수소차 연료보조금* 제도 단계적 도입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개정, 2020년 하반기)
     * 자동차세 주행분(지방세) 중 기존 유가 보조금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