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뉴딜의 의미

한국판 뉴딜의 의미

한국판 뉴딜의 의미 아이콘

세계는 ‘코로나19’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아 격변의 소용돌이 속에 있습니다.
각 국의 봉쇄조치(lock-down) 등으로 인해 세계 경제는 대공황 이후 가장 심각한 충격에 빠졌으며, 경제·사회적 구조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결국 ‘코로나19’라는 폭풍이 지나가겠지만 이전과 전혀 다른 세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많은 이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 이미지
    01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 진화하는 한국판 뉴딜(2.0)

    정부는 코로나19가 불러온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더 나아가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기 위하여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한국판 뉴딜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대한민국 대전환’ 선언입니다. 추격형 경제에서 선도형 경제로, 탄소의존 경제에서 저탄소 경제로, 불평등 사회에서 포용 사회로, 대한민국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담은 담대한 구상과 계획입니다.

    ‘한국판 뉴딜’은 계속 진화합니다. 정부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이라는 큰 틀을 마련하여 발표하였지만, 계속 보완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기업 등 민간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지속적으로 법·제도를 개선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새로운 아젠다를 발굴해 나가겠습니다.

  • ‘디지털 뉴딜’의 의미 이미지
    02 ‘디지털 뉴딜’의 의미

    ‘디지털 뉴딜’은 우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정보통신(ICT) 산업을 기반으로 데이터 경제의 꽃을 피우려는 전략입니다.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 전 산업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관련 인프라를 빠르게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데이터 댐,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정부, 교육인프라 디지털 전환, 비대면 산업 육성 그리고 국민안전 SOC 디지털화 등이 주요 과제입니다.

  • ‘그린 뉴딜’의 의미 이미지
    03 ‘그린 뉴딜’의 의미

    ‘그린 뉴딜’은 탄소의존형 경제를 친환경 저탄소 등 그린 경제로 전환하는 전략입니다.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탄소 중립(Net-zero)을 향한 경제ㆍ사회 녹색전환을 추진합니다.

    신재생에너지 확산기반 구축, 전기차·수소차 등 그린 모빌리티, 공공시설 제로 에너지화, 저탄소·녹색산단 조성 등이 주요 과제입니다.

  • ‘안전망 강화’의 의미 이미지
    04 ‘휴먼 뉴딜’의 의미

    ‘휴먼뉴딜’은 코로나19 사태 및 저탄소·디지털 전환에 대응해 디지털·그린 등 핵심분야에 대한 사람투자를 강화하고, 고용·사회 안전망을 확충하며, 격차를 해소하는 등 포용사회로 전환하는 전략입니다.

    인공지능·소프트웨어 등 첨단분야 인재양성 확대, 고용·산재보험 대상 확대, 청년층 자산형성·주거지원·교육비부담 경감·고용확대, 기초학력 강화 및 취약계층 돌봄 강화 등이 주요 과제입니다.

  • ‘진화’하는 한국판 뉴딜 이미지
    05 '지역균형 뉴딜'의 의미

    '지역균형 뉴딜'은 한국판 뉴딜을 지역기반으로 확장한 것으로 지역을 새롭게(New), 균형적(Balanced)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약속(Deal)으로서 지역경제 혁신과 삶의 질 개선, 그리고 국가균형발전 도모를 목표로 하며, 뉴딜과 지역정책 연계와 양질의 지역균형 뉴딜 활성화를 추진합니다.

    한국판 뉴딜 지역사업의 신속실행, 지자체 주도 뉴딜사업의 확산 지원, 공공기관 선도형 뉴딜사업 추진 뒷받침, 지속가능한 지역균형뉴딜 생태계 조성 등이 주요 과제입니다.